한남대학교 건축학과

  • 건축학 교육 프로그램의 특성

    한남대학교 건축학 교육체제의 가장 큰 특징은 건축에서의 통합적 사고능력을 강조하고 이를 반영한 교육 프로그램을 구축, 운용하는 것이다. 통합적 사고능력을 배양하기 위해서 교과과정은 ‘분석과 창작의 통합’, ‘기술과 디자인의 통합’, ‘스케일의 통합’ 등 3가지의 주요 통합 관점을 기반으로 구성되어 있다.
    • 통합교육 1 : 분석과 창작의 통합
      통합적 사고능력 배양을 위한 학습방법으로서 건축물의 분석과 창작의 통합에 주목한다. 건축물은 여러 체계가 중첩되는 복합체로서 이들 각각의 체계를 구분하여 건축물을 분석하고, 이를 통하여 건축물이 다양한 층위의 체계가 얽혀 있는 통합체임을 인식하게 한다. 또한 이들 각 시스템들이 독립적인 것이 아니며, 상호 연관되어 있다는 점을 이해하도록 노력한다. 이 과정에서 자율적 형태생성의 문법을 익히고, 형태 형성의 과정에서 기술적 조건들이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는 점을 교육한다.
      분석과 창작의 통합적 이해에 대한 강조는 건축물을 설계하기 위해 좋은 건축물을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능력을 갖추는 것으로부터 출발해야 한다고 전제하기 때문이다. 본 교육프로그램에서는 이를 매우 중시하여 1학년 과정부터 ‘건축물의 분석’이 진행되며, 분석과 창작을 연계하여 기존 건축 작품의 분석적 이해와 형태생성의 원리에 대한 이해 등을 통하여 전공진입의 기반을 구축한다. 이후에는 각 수업에서 설계교육의 중요한 원천으로서 ‘선례분석’을 적극 시행한다.
      이후 각 수업에서 설계 교육의 중요한 원천으로서, 한남대학교 건축학전공 편, 건축작품 100선을 참조하여 사례분석을 적극 시행하고 이 분석의 내용을 토대로 설계안을 작성하도록 교육하고 있다.
    • 통합교육 2 : 기술과 디자인의 통합
      통합교육의 중심이 되는 교육특성으로서 건축물의 기술적 특성과 디자인의 통합을 이해하고 설계에 적용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프로그램 구성이다. 한남대학교 건축학 교육은 5년제 건축학 전공을 운영하기 이전의 과거 4년제 교육체제 시기부터 구조전공교수와 설계교수가 건축설계스튜디오를 공동 운영하는 등 기술과 디자인의 통합 능력을 배양하는데 관심을 기울여 왔다. 기술과 디자인의 통합능력이란 비단 건축물의 공학적 특성에 대한 이해에서 그치지 않고 그러한 특성이 디자인에 어떻게 영향을 주고 형태적으로 어떻게 통합되어야 하는지를 이해함으로써, 합리적, 경제적 건축설계 능력을 갖추도록 하려는 것이다.
    • 통합교육 3 : 스케일의 통합
      건축이 상위적으로는 도시적 스케일로, 세부적으로는 디테일에 이르기까지 전체가 하나의 일관된 흐름 속에 놓여 있음을 이해하도록 노력한다. 이는 한남대학교 건축학교육프로그램의 중요한 특성으로서 특히 고학년 단계에서 이루어지며 도시설계-건축설계-디테일설계로 이어지는 일련의 과정이 일관 된 흐름에서 진행 되도록 ‘도시설계-건축설계8(도시설계 스튜디오)-건축설계9(졸업설계)-건축설계10(졸업설계의 디테일 작성)’ 의 과정이 연계 교육체제로 이루어진다. 즉 4학년에서 진행한 도시설계 이론과목과 도시설계 스튜디오의 결과물을 활용하여 5학년에서는 4학년 도시설계스튜디오에서의 개별 필지를 선정하여 이를 블록 스케일, 건물 스케일, 인테리어 스케일, 디테일 스케일로 이어나가는 방식으로 건축설계를 진행한다. 이를 통하여 하나의 건축물이 도시적 스케일에서부터 디테일에 이르기까지 통합적으로 일관된 흐름을 갖는 대상으로 다루어져야 한다는 점을 이해하고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이러한 스케일의 통합교육을 통하여 다양한 스케일의 건축설계 업무를 수행하는 능력을 갖추고 지역 도시환경에 기여하는 건축가를 양성하고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