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육 1 : 분석과 창작의 통합
통합적 사고능력 배양을 위한 학습방법으로서 건축물의 분석과 창작의 통합에 주목한다. 건축물은 여러 체계가 중첩되는 복합체로서 이들 각각의 체계를 구분하여 건축물을 분석하고, 이를 통하여 건축물이 다양한 층위의 체계가 얽혀 있는 통합체임을 인식하게 한다. 또한 이들 각 시스템들이 독립적인 것이 아니며, 상호 연관되어 있다는 점을 이해하도록 노력한다. 이 과정에서 자율적 형태생성의 문법을 익히고, 형태 형성의 과정에서 기술적 조건들이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는 점을 교육한다.
분석과 창작의 통합적 이해에 대한 강조는 건축물을 설계하기 위해 좋은 건축물을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능력을 갖추는 것으로부터 출발해야 한다고 전제하기 때문이다. 본 교육프로그램에서는 이를 매우 중시하여 1학년 과정부터 ‘건축물의 분석’이 진행되며, 분석과 창작을 연계하여 기존 건축 작품의 분석적 이해와 형태생성의 원리에 대한 이해 등을 통하여 전공진입의 기반을 구축한다. 이후에는 각 수업에서 설계교육의 중요한 원천으로서 ‘선례분석’을 적극 시행한다.
이후 각 수업에서 설계 교육의 중요한 원천으로서, 한남대학교 건축학전공 편, 건축작품 100선을 참조하여 사례분석을 적극 시행하고 이 분석의 내용을 토대로 설계안을 작성하도록 교육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