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학과는?
건축학은 공간과 조형에 대한 창의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역사적, 문화적, 경제적, 기술적 측면 등 제반 고려사항을 종합하여 합리적이고, 조형미를 갖춘 건축물 창조를 지향한다.
따라서 전문 건축가로 성장해 나가기 위해서는 건축과 연관된 다양한 측면들에 대한 이해와 종합 능력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본 교육과정에서는 창의적인 사고, 사회 문화에 대한 이해와 함께 실제 건축물을 창조하는데 필요한 공간 및 조형의 구성능력, 도시 환경에 대한 문화적 이해 능력, 건축 및 사회 일반의 역사에 대한 인식, 건축개발 및 사업기획 능력을 비롯하여 환경 기술, CAD, 구조, 시공 등 기술적 문제에 이르기까지 건축학 전반에 걸쳐 폭넓은 전문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종합적인 교육과정을 제공함으로써 국제적으로 인증받을 수 있는 전문 건축가를 양성함을 목적으로 한다.
연혁
2024
5년제 졸업생 17회 배출(29명)
2023
5년제 졸업생 16회 배출(29명)
2022
5년제 졸업생 15회 배출(35명)
2021
5년제 졸업생 14회 배출(13명)
2020
건축학과 5년제 건축학인증 승인
2020
5년제 졸업생 13회 배출
2019
5년제 졸업생 12회 배출
2018
5년제 졸업생 11회 배출
2017
대학자체평가 우수학과 선정
2016
건축학과로 개편
2015
건축학교육프로그램 인증실사
2014
건축학부 창설 30주년 기념행사
2014
건축학 교육 프로그램 규정 및 내규 제정
2013
건축학 전공 교수실 및 교육공간 이전
2013
건축학 전공 일학정원 증원
2012
건축학 전공 신입생 분리모집 시행
2011
실무교육 협력위원회 구성 및 위원 위촉
2010
5학년 졸업작품 특별전시회
2008
건축학 교육 프로그램 인증대비 전면 개편
2008
건축학 (5년제) 전공 첫 졸업생 배출
2004
학과 창설 20주년 행사
(제18회 한남건축전 교수, 동문, 학생 공동 전시회)
2003
5년제 건축학 교육 프로그램 시행
2002
학부체제 변경
2002
'영화속의 건축' 교양과목 개설 운영
2000
한국대학교육협의회 건축학 분야 학문평가 우수대학
1999
일반대학원 박사과정 개설
1998
학부제로 개편
1995
‘주거와 문화' 교양과목 개설 운영
1993
공과대학 준공
1992
일반대학원 석사과정 개설
1987
입학정원 증원
1984
건축공학과 첫 신입생 입학
교육목표
건축학교육 프로그램 인재상
실무 지향형 건축가
지역 밀착형 건축가
건축학교육 프로그램 목표
통합적 사고능력을 갖춘 건축가
건축학교육 프로그램 교육특성
분석과 창작의 통합
기술과 디자인의 통합
스케일의 통합